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

오정구청

행정서비스헌장

오정구청 행정서비스 이행기준

  1. 시민 행정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한 성숙한 행정지원 체계를 정립하겠습니다.
    • 가. 시민의 더 나은 삶을 위한 최적화된 조직을 구축하고 생산적으로 직무에 몰입할 수 있는 근무 환경과 가정친화적 조직문화를 조성하겠습니다.
    • 나. 청렴하고 투명한 공직문화를 조성하고 더 나은 구민의 삶을 위한 구정계획 수립 및 신뢰 행정을 추진하겠습니다.
    • 다. 시민과의 소통·협력을 통한 자치역량 강화로 시정 참여 기회를 확대하겠습니다.
    • 라. IT기반 복지․안전 모니터링과 신속한 대응으로 복지․안전 사각지대를 줄이겠습니다.
    • 마. 공정하고 신속한 회계업무 처리를 통해 투명한 행정을 실현하겠습니다.
    • 바. 구민과 소통하는 디지털 구민역량을 강화하겠습니다.
  2. 민원처리기간을 단축하고 친절·편리한 고객 중심의 맞춤형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.
    • 가. 쾌적한 민원실 환경을 조성하고, 고객의 소리에 귀를 기울여 최선의 민원서비스 제공하겠습니다.
    • 나. 고품질의 토지정보 구축을 통하여 다양한 고객욕구에 부응하는 맞춤형 재산관리 서비스 제공하겠습니다.
    • 다. 부동산 실거래 신고제도 운영으로 부동산거래의 투명성을 확보하고, 건전한 부동산중개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선진화시책 추진하겠습니다.
  3. 지방세 납부편의를 위하여 위택스(Wetax), 모바일 앱(간편결재앱, 금융앱), 납부전용계좌(가상계좌), 계좌자동이체, 신용카드 자동납부 등으로 지방세를 쉽게 납부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
    • 가. 책임 있는 세무행정 운영을 위하여 지방세고지서 및 안내문에 담당자의 소속, 전화번호, 성명을 기재하여 납세자의 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.
    • 나. 고객께서 더 내신 세금은 발생 즉시 환부 안내 통지, 환급 신청서를 받은 날로부터 3일 이내에 처리하겠습니다.
    • 다. 비과세 감면자에게 감면요건·유예기간 등이 기재된 안내문 발송, 가산세 등 불이익이 없도록 적극적인 세정 서비스 제공하겠습니다.
  4. 시민의 복지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안내하여, 복지서비스 수혜자를 늘리고 복지 체감도를 향상시키겠습니다.
    • 가. 기초생활보장 맞춤형급여를 안정적으로 지원하여 취약계층의 생활 보장을 강화하겠습니다.
    • 나. 복지대상자에 대한 맞춤형 통합조사관리로 필요한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저소득층 생활안전을 지원하겠습니다.
    • 다. 경로당 등 여가복지시설 운영 활성화로 어르신들의 행복한 생활과 문화 활동을 지원하겠습니다.
    • 라. 민∙관협력으로 지역사회 중심 돌봄∙보호체계를 강화하겠습니다.
    • 마. 아이 키우기 좋은 보육환경 및 아동의 건전한 생활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.
  5. 활기찬 지역산업 확립으로 경쟁력을 강화하고, 식품(공중) 위생업소의 체계적인 위생관리를 통하여 건강하고 안전한 위생문화를 조성하겠습니다.
    • 가. 지역산업 활성화 촉진으로 사업 수혜자 만족도에 기여하겠습니다.
    • 나. 등록업소별 맞춤형 행정서비스 제공으로 수요자 만족도를 제고시키겠습니다.
    • 다. 균형 잡힌 식단을 자율적으로 이행할 수 있도록 좋은식단제 정착과 체계적인 위생관리를 통하여 건강하고 안전한 위생문화를 조성하겠습니다.
    • 라. 식중독 예방 교육․홍보를 확대하고, 지도 · 점검을 강화하여 식중독 발생을 예방하겠습니다.
  6. 도로보수 및 하수시설 기동처리반을 운영하여 관련 불편사항을 신속히 처리하고, 자연재난으로 인한 인명 및 재산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선제적 상황관리 및 예찰활동을 강화하겠습니다.
    • 가. 시민들의 도로 이용 및 하수도 불편사항의 신속한 처리를 위한 도로보수 및 하수도 준설 기동처리반을 운영하여 주민 불편 민원을 3일 이내에 처리하고 주요 기반 시설물을 사전정비하여 쾌적하고 편안한 도시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.
    • 나. 우기철 대비 하수시설물 점검 및 선제적 정비 등으로 상습 침수피해를 예방 하도록 하겠습니다.
    • 다. 각종 민원상담 및 현장방문 시에 친절하게 상담하고 유기한 민원은 4일 이내 처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.
  7. 소음·진동·빛공해 민원과 각종 위해물질 신고 등을 신속히 처리하며 위반건축물 및 공사현장에 대한 관리를 통해 안전하고 쾌적한 생활환경을 조성하는 데에 힘쓰겠습니다.
    • 가. 항상 밝은 자세로 시민을 맞이하고, 문의사항에 대해서는 친절하게 응대하며 모든 업무를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자세로 처리하겠습니다.
    • 나. 각종 지도·단속업무를 원칙에 따라 공정하게 처리하며, 어떠한 부정 청탁 및 금품 등을 받지 않는 청렴한 행정을 하겠습니다.
    • 다. 미세먼지 등 환경오염원에 대한 관리를 철저히 하여 생활환경 피해를 최소화하겠으며, 공장등록, 기업애로사항 관리 등을 신속히 처리하여 신뢰받는 행정을 추진하겠습니다.
    • 라. 소규모건축물 인허가 및 불법건축물에 대한 민원처리뿐만 아니라 자체점검 활동을 실시하여 주거환경 및 건축물의 안전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.
  8. 거리의 불법행위를 수시로 정비하고 올바른 쓰레기 배출문화를 정착하며 도심 속 녹지경관을 조성하여 쾌적하고 아름다운 도시미관 향상에 힘쓰겠습니다
    • 가. 보행자의 통행을 방해하는 불법 노점과 노상적치물, 불법광고물에 대한 지속적인 단속 및 정비로 안전하고 쾌적한 가로환경 조성하겠습니다.
    • 나. 주요 도로변에 꽃을 식재하여 아름다운 도시미관을 유지하고, 가로수 관리 및 건강한 산림자원 보존으로 일상 속 모두가 누리는 생활 녹지 조성하겠습니다.
    • 다. 올바른 쓰레기 배출문화 정착과 자원의 재사용 문화 확산을 위한 무단투기 취약지 단속, 홍보 및 제도 추진으로 깨끗한 마을환경 조성하겠습니다.
서비스 제공부서 및 연락처
서비스 제공부서 및 연락처 표
서비스명 제공부서 전화번호 FAX
  • 행정업무지원
  • 구 주요업무계획 수립, 구·동 기강감사
  • 선거사무, 주민자치, 통장관리
  • 스마트복지안전 총괄센터 운영
  • 공사·용역·물품 계약
  • 구·동 전산장비 유지 관리
총무팀
기획감사팀
주민자치팀
스마트행정안전팀
경리팀
정보통신팀
☎ 625-7011~7015
☎ 625-7020~7023
☎ 625-7030~7032
☎ 625-7040~7042
☎ 625-7050~7054
☎ 625-7060~7062
625-7069
  • 민원서류발급
  • 가족관계등록
  • 부동산실거래신고 접수·처리
  • 토지이동 및 지적재조사
  • 부동산관리
민원행정팀
가족관계등록팀
지적정보팀
지적관리팀
부동산관리팀
☎ 625-7101~7105
☎ 625-7110~7112
☎ 625-7120~7123
☎ 625-7130~7132
☎ 625-7140~7143
625-7149
  • 세정일반, 세외수입 일반
  • 취득세, 등록면허세(등록)
  • 재산세
  • 주민세, 지방소득세
  • 자동차세
  • 등록면허세(면허), 체납관리
세무행정팀
취득세팀
재산세팀
지방소득세팀
자동차세팀
체납징수팀
☎ 625-7151~7154
☎ 625-7160~7164
☎ 625-7170~7174
☎ 625-7180~7184
☎ 625-7190~7192
☎ 625-7200~7203
625-7209
  • 장애인 자립·재활, 노숙인, 이웃돕기
  • 기초생활보장, 긴급복지, 의료급여
  • 통합조사관리
  • 경로당, 지역아동센터, 한부모, 청소년
  • 희망복지지원, 통합사례관리, 통합돌봄
  • 어린이집 점검, 보육교직원 관리
사회복지팀
기초생활보장팀
통합조사관리팀
가정복지팀
지역복지안전팀
아동보육팀
☎ 625-7252~7259
☎ 625-7261~7262
☎ 625-7271~7280
☎ 625-7291~7293
☎ 625-7301~7307
☎ 625-7311~7313
625-7309
  • 지역경제, 담배소매인 지정
  • 게임제공업, 관광사업, 체육시설업 등록·신고
  • 식품·공중위생업소 허가·신고
  • 위생업소(무신고) 민원처리
지역경제팀
문화체육팀
위생허가팀
위생지도팀
☎ 625-7321~7325
☎ 625-7330~7333
☎ 625-7340~7344
☎ 625-7350~7354
625-7359
  • 재난예방·방재, 민방위, 건설기계조종사
  • 공유재산, 도로점용허가
  • 도로시설물·도로보수, 제설, 가로등, 보안등
  • 하수시설물, 배수설비, 개인하수처리시설
재난안전팀
도로재산관리팀
도로시설팀
하수팀
☎ 625-7381~7385
☎ 625-7390~7393
☎ 625-7400~7405
☎ 625-7410~7414
625-7419
  • 소규모 공사현장 점검 및 관리
  • 위반건축물 관리
  • 소음, 비산먼지 신고
건축허가팀
건축지도팀
환경지도팀
☎ 625-7431~7435
☎ 625-7440~7444
☎ 625-7450~7455
625-7973
  • 노점 및 노상적치물 관리
  • 옥외광고물 정비 및 관리
  • 산림관리
  • 폐기물 관리 및 쓰레기 불법투기 단속
가로정비팀
광고물관리팀
녹지공원팀
자원순환팀
☎ 625-7461~7464
☎ 625-7470~7473
☎ 625-7480~7483
☎ 625-7490~7497
625-7499
담당부서 :
행정지원과
전화번호 :
032-625-7014
최종수정일 :
2024-02-08
만족도 양식

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 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?

맨위로 이동