오정구청 행정서비스 이행기준
- 시민 행정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한 성숙한 행정지원 체계를 정립하겠습니다.
- 가. 시민의 더 나은 삶을 위한 최적화된 조직을 구축하고 생산적으로 직무에 몰입할 수 있는 근무 환경과 가정친화적 조직문화를 조성하겠습니다.
- 나. 청렴하고 투명한 공직문화를 조성하고 더 나은 구민의 삶을 위한 구정계획 수립 및 신뢰 행정을 추진하겠습니다.
- 다. 시민과의 소통·협력을 통한 자치역량 강화로 시정 참여 기회를 확대하겠습니다.
- 라. IT기반 복지․안전 모니터링과 신속한 대응으로 복지․안전 사각지대를 줄이겠습니다.
- 마. 공정하고 신속한 회계업무 처리를 통해 투명한 행정을 실현하겠습니다.
- 바. 구민과 소통하는 디지털 구민역량을 강화하겠습니다.
- 민원처리기간을 단축하고 친절·편리한 고객 중심의 맞춤형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.
- 가. 쾌적한 민원실 환경을 조성하고, 고객의 소리에 귀를 기울여 최선의 민원서비스 제공하겠습니다.
- 나. 고품질의 토지정보 구축을 통하여 다양한 고객욕구에 부응하는 맞춤형 재산관리 서비스 제공하겠습니다.
- 다. 부동산 실거래 신고제도 운영으로 부동산거래의 투명성을 확보하고, 건전한 부동산중개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선진화시책 추진하겠습니다.
- 지방세 납부편의를 위하여 위택스(Wetax), 모바일 앱(간편결재앱, 금융앱), 납부전용계좌(가상계좌), 계좌자동이체, 신용카드 자동납부 등으로 지방세를 쉽게 납부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
- 가. 책임 있는 세무행정 운영을 위하여 지방세고지서 및 안내문에 담당자의 소속, 전화번호, 성명을 기재하여 납세자의 편의를 제공하겠습니다.
- 나. 고객께서 더 내신 세금은 발생 즉시 환부 안내 통지, 환급 신청서를 받은 날로부터 3일 이내에 처리하겠습니다.
- 다. 비과세 감면자에게 감면요건·유예기간 등이 기재된 안내문 발송, 가산세 등 불이익이 없도록 적극적인 세정 서비스 제공하겠습니다.
- 시민의 복지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안내하여, 복지서비스 수혜자를 늘리고 복지 체감도를 향상시키겠습니다.
- 가. 기초생활보장 맞춤형급여를 안정적으로 지원하여 취약계층의 생활 보장을 강화하겠습니다.
- 나. 복지대상자에 대한 맞춤형 통합조사관리로 필요한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저소득층 생활안전을 지원하겠습니다.
- 다. 경로당 등 여가복지시설 운영 활성화로 어르신들의 행복한 생활과 문화 활동을 지원하겠습니다.
- 라. 민∙관협력으로 지역사회 중심 돌봄∙보호체계를 강화하겠습니다.
- 마. 아이 키우기 좋은 보육환경 및 아동의 건전한 생활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.
- 활기찬 지역산업 확립으로 경쟁력을 강화하고, 식품(공중) 위생업소의 체계적인 위생관리를 통하여 건강하고 안전한 위생문화를 조성하겠습니다.
- 가. 지역산업 활성화 촉진으로 사업 수혜자 만족도에 기여하겠습니다.
- 나. 등록업소별 맞춤형 행정서비스 제공으로 수요자 만족도를 제고시키겠습니다.
- 다. 균형 잡힌 식단을 자율적으로 이행할 수 있도록 좋은식단제 정착과 체계적인 위생관리를 통하여 건강하고 안전한 위생문화를 조성하겠습니다.
- 라. 식중독 예방 교육․홍보를 확대하고, 지도 · 점검을 강화하여 식중독 발생을 예방하겠습니다.
- 도로보수 및 하수시설 기동처리반을 운영하여 관련 불편사항을 신속히 처리하고, 자연재난으로 인한 인명 및 재산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선제적 상황관리 및 예찰활동을 강화하겠습니다.
- 가. 시민들의 도로 이용 및 하수도 불편사항의 신속한 처리를 위한 도로보수 및 하수도 준설 기동처리반을 운영하여 주민 불편 민원을 3일 이내에 처리하고 주요 기반 시설물을 사전정비하여 쾌적하고 편안한 도시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.
- 나. 우기철 대비 하수시설물 점검 및 선제적 정비 등으로 상습 침수피해를 예방 하도록 하겠습니다.
- 다. 각종 민원상담 및 현장방문 시에 친절하게 상담하고 유기한 민원은 4일 이내 처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.
- 소음·진동·빛공해 민원과 각종 위해물질 신고 등을 신속히 처리하며 위반건축물 및 공사현장에 대한 관리를 통해 안전하고 쾌적한 생활환경을 조성하는 데에 힘쓰겠습니다.
- 가. 항상 밝은 자세로 시민을 맞이하고, 문의사항에 대해서는 친절하게 응대하며 모든 업무를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자세로 처리하겠습니다.
- 나. 각종 지도·단속업무를 원칙에 따라 공정하게 처리하며, 어떠한 부정 청탁 및 금품 등을 받지 않는 청렴한 행정을 하겠습니다.
- 다. 미세먼지 등 환경오염원에 대한 관리를 철저히 하여 생활환경 피해를 최소화하겠으며, 공장등록, 기업애로사항 관리 등을 신속히 처리하여 신뢰받는 행정을 추진하겠습니다.
- 라. 소규모건축물 인허가 및 불법건축물에 대한 민원처리뿐만 아니라 자체점검 활동을 실시하여 주거환경 및 건축물의 안전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.
- 거리의 불법행위를 수시로 정비하고 올바른 쓰레기 배출문화를 정착하며 도심 속 녹지경관을 조성하여 쾌적하고 아름다운 도시미관 향상에 힘쓰겠습니다
- 가. 보행자의 통행을 방해하는 불법 노점과 노상적치물, 불법광고물에 대한 지속적인 단속 및 정비로 안전하고 쾌적한 가로환경 조성하겠습니다.
- 나. 주요 도로변에 꽃을 식재하여 아름다운 도시미관을 유지하고, 가로수 관리 및 건강한 산림자원 보존으로 일상 속 모두가 누리는 생활 녹지 조성하겠습니다.
- 다. 올바른 쓰레기 배출문화 정착과 자원의 재사용 문화 확산을 위한 무단투기 취약지 단속, 홍보 및 제도 추진으로 깨끗한 마을환경 조성하겠습니다.
서비스 제공부서 및 연락처
서비스명 | 제공부서 | 전화번호 | FAX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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| 총무팀 기획감사팀 주민자치팀 스마트행정안전팀 경리팀 정보통신팀 | ☎ 625-7011~7015 ☎ 625-7020~7023 ☎ 625-7030~7032 ☎ 625-7040~7042 ☎ 625-7050~7054 ☎ 625-7060~7062 | 625-7069 |
| 민원행정팀 가족관계등록팀 지적정보팀 지적관리팀 부동산관리팀 | ☎ 625-7101~7105 ☎ 625-7110~7112 ☎ 625-7120~7123 ☎ 625-7130~7132 ☎ 625-7140~7143 | 625-7149 |
| 세무행정팀 취득세팀 재산세팀 지방소득세팀 자동차세팀 체납징수팀 | ☎ 625-7151~7154 ☎ 625-7160~7164 ☎ 625-7170~7174 ☎ 625-7180~7184 ☎ 625-7190~7192 ☎ 625-7200~7203 | 625-7209 |
| 사회복지팀 기초생활보장팀 통합조사관리팀 가정복지팀 지역복지안전팀 아동보육팀 | ☎ 625-7252~7259 ☎ 625-7261~7262 ☎ 625-7271~7280 ☎ 625-7291~7293 ☎ 625-7301~7307 ☎ 625-7311~7313 | 625-7309 |
| 지역경제팀 문화체육팀 위생허가팀 위생지도팀 | ☎ 625-7321~7325 ☎ 625-7330~7333 ☎ 625-7340~7344 ☎ 625-7350~7354 | 625-7359 |
| 재난안전팀 도로재산관리팀 도로시설팀 하수팀 | ☎ 625-7381~7385 ☎ 625-7390~7393 ☎ 625-7400~7405 ☎ 625-7410~7414 | 625-7419 |
| 건축허가팀 건축지도팀 환경지도팀 | ☎ 625-7431~7435 ☎ 625-7440~7444 ☎ 625-7450~7455 | 625-7973 |
| 가로정비팀 광고물관리팀 녹지공원팀 자원순환팀 | ☎ 625-7461~7464 ☎ 625-7470~7473 ☎ 625-7480~7483 ☎ 625-7490~7497 | 625-7499 |